효과적인 방학 보내기

summer vacation

기회는 잡는자의 것이다. 한 학년이 끝나고 본격적인 방학에 접어들었다.방학 기간은 학창시절을 후회없이 보내고 싶은 학생들에게 정말로 중요한 시기이다.지난 방학을 돌이켜볼때 방학이라고 해서 혹은 덥다고 해서 휴식만 취하고 있지는 않았는지,정오쯤 일어나 잠옷 차림으로 아점을 먹거나, TV를 보면서 과자로 아점을 때우던지, 혹은 그때까지도 침대에서 스마트폰만 만지작 거리며 시간을 보냈는데 아직도 이번 방학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면 아마 십중 팔구는 이번 방학도 지난방학과 큰 차이가 없을것이다. 방학은 모자란 과목을 보충하고 자신있는과목을 선행하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고 새로운 적성과 관심사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좀 더 알찬 방학을 보내기 위한 첫걸음, 여가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약간의 정성을 기울인다면, 멋진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으른 여러분 주위의 학생들 틈에서 행동력 있고 빼어난 인물로 자리매김 하게 될 것이다.이번 칼럼에서는 여러분의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하겠다.

구체적으로 방학을 보내는 데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효과적인 방학을 보내는 몇 가지 Tips>
1. 학습증진
1) 적성과 진로 파악 하기: 자신의 적성을 분명히 파악해야만 비로소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줄여나갈 수 있고 진로도 제대로 정 할 수 있다.
2) 주요과목 기초 다지기:
[수학]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대학생활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과목인데 단계별 학문이므로 특히 이공계열 학생은 기초단계부터 미리 학습하여 전공공부를 할 때 이해하지 못해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영어] 단기간에 실력을 늘리기가 쉽지않은 과목으로 꾸준히 시간을 투자하여 공부해야할 과목이다. [독서] 긴 인생의 여정에 있어서 독서만큼 중요한 스승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독서의 중요성은 누구나 숙지하고 있는 사항 중 하나이다. 그러나 학기 중에는 학과 공부는 물론 여러가지 활동 등으로 인해 독서 시간을 내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 그렇다면 방학을 이용하여 책 속의 지식을 내 머릿속에 꼭꼭 채워 넣는 것은 어떨까?

2. 사회참여경제도 취업도 어려운 시기, 이런 때 일수록 나만의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수 많은 경력들 가운데서도, 공모전에 도전해 수상하는 것은 취업시 큰 도움이 된다. 또한 그것은 자신감과 성취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값진 경험이다. 반드시 수상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것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습득하게 되는 지식, 대인관계 등은 살아있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파트타임 잡은 금전적인 이득은 물론 자기계발 및 취업과도 긴밀하게 연결되므로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도전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전공과 관련된 직종의 경우 본인의 전공 적성 판단 및 관련 분야 진출에도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므로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자!

3. 봉사활동방학 동안 주위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을 나누어 주면서‘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방학생활을 해 보는 일도 중요하다.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으며, 동시에 타인과 함께하는 마음도 가질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대해 공동체의식과 사회적 책임을 공감하는 기회를 얻게 된다. 봉사활동은 교육적 차원에서 사회적 협력과 이타적인 헌신의 덕성을 함양하는 전인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 취미생활도 시작해보자.


Copyright © Math4U

수학교육 전문가
Math4U 원장 김동기

Real Pro, Big Difference!
Math4U’s goal is to enable students to succeed academically and person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