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시작하고 2주일간의 중요성

1년 중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는 가을 신학기 시작하고 2주일간이다. 이때가 학생들에게 가장 혼란스러운 시기이기 때문이다. 학기 초에 학생은 새로운 과목, 새로운 교사와 만나 각각의 과목이 요구하는 것에 잘 적응하면서 짧은 방과후 시간을 과목별로 적절히 배분하는 등 새로운 하루 스케줄을 만드는 데에 적어도 수주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자녀들이 직면하게 되는 개학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자녀가 새로운 학년을 맞아 가을학기 시작되고 과목별로 교사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과목별로 숙제, 퀴즈, 테스트, 프로젝트 등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감을 잡지 못한다면 이미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자녀의 성적은 첫 숙제, 첫 퀴즈, 첫 시험 등으로부터 이미 정해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첫 숙제를 잘한 학생은 그 시점에서 성적이 A로 시작할 것이며 숙제를 안 한 학생은 그 시점에서 F로 시작할 것이다.
학과목의 성적은 이렇게 시작된 점수가 계속 누적된 평균값이다. 학생들은 과목별로 자신의 성적을 교사가 통계를 내고 있기 때문에 첫 몇 주에 좋은 성적을 유지한 학생은 시험을 한 번 잘못 보았다 해도 좋은 성적을 유지할 수 있지만, 몇 주간에 나쁜 성적을 계속 받은 학생은 시험에 좋은 점수를 받아도 성적에 있어서는 큰 발전을 볼 수 없게 된다. 점수는 학생이 공부한 결과이지만 반대로 점수가 학생의 자긍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될 수 있는 한 첫 몇 주간의 성적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새 학기에 자녀가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부모가 할 일을 알아보자.

▶개학 한두주 전부터는 온 가족의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학교 시간에 맞춘다.
▶방학숙제가 끝났는지 점검한다.
▶학교에서 친한 친구들과 함께 슬립 오버 등을 하거나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줘서 친구들과의 관계도 점검하고, 함께 학교시작 준비에 대해 점검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다.
▶가족 간에 학교 생활에 대한 준비에 대한 대화를 하며 준비물을 챙겨준다.
▶부모 자식간에 그럴 만큼 대화가 있지 않다면 다른 가족, 친구, 전문가 등을 통해서라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새 학기를 맞는 자녀의 불안과 기대를 잘 이해하고 있음을 자녀가 알 수 있도록 극도로 조심해서 쓸모없는 갈등이나, 언쟁 등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학생이 공부에 대한 동기가 있는 경우에는 이미 방학 중에 예습을 하였겠지만 그렇지 않았더라도, 개학 직전에 간단한 예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게 좋다. 교과서를 새학기에 지급받는 경우에는 전문 학원이나 선배 등의 도움을 받아 최소한 한챕터 정도 이상 미리 예습 할 수 있다면 도움이 된다.
▶모든 과목의 예습이 어렵다면, 최소한 전에 어려워 고전했던 과목이라도 먼저 예습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부모가 학교의 웹페이지를 방문, 먼저 읽어보도록 한다. 간혹 학교에 따라서는 부모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학교도 있다.
▶새 학년의 모든 과목 이름, 교사 이름 등을 알고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라.
▶새 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자녀에게 자리를 마련해주라. 몇월 몇일 친구를 초대해서 3시간 정도에 끝날 수 있는 것으로 친구를 대접할 수 있도록 해 주라. 영화든, 집에서 엄마가 만든 저녁이든, 프로즌 요거트든, 자녀가 원하는 방식으로 학기 시작후 빠른 시간안에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자리를 준비해라.
▶자녀와의 대화가 열려있는지 확인하라. 예를 들면 과목별로 교사의 이름, 과목별로 친한 친구의 이름, 교실의 위치, 심지어 둘째 시간에서 셋째시간으로 가는 거리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라커의 위치는 어디인지 정도를 부모가 알고 있다면 자녀와의 대화의 창구가 열려 있다고 본다. 모른다면 대화에 문제가 있으니,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첫 주에 점검할 것은 자녀는 과목별로 바인더가 준비되어 있고 유인물이 그 안에 정리되어 있으며, 학기 전체를 요약한 실라버스(syllabus)나 과제물을 정리한 표, 숙제를 돌려 받은 것, 클래스 내에서 노트한 것이 꼽혀 있는지를 부모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기초에 자녀의 친구들의 이름과 연락처를 알 수 있고, 학교에서 그 친구들의 인사를 받을 수 있는 부모가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상의 여러 관심사에 대하여 3일 이상 자녀가 모른다고 말하거나 없다고 얘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니 조용히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Copyright © Math4U

수학교육 전문가
Math4U 원장 김동기

Real Pro, Big Difference!
Math4U’s goal is to enable students to succeed academically and person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