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비교한 개와 고양이의 나이

사람과 동물의 나이는 다르다. 우리 집에는 개 2 마리와 고양이 한 마리를 키우는데 아내나 아이들이 사람의 나이와 비교하여 몇 살에 해당되는지 궁금해 하기에 자료를 찾아 공식을 만들어 봤다.

리서치 한 자료를 통해 몸무게가 11kg이상인 큰 개와 작은 개의 수명이 다르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예를 들면 태어난 지 7년된 큰 개(몸무게 11kg이상)는 사람나이로는 약 65세 정도에 해당되지만 작은 개는 사람나이로는 약 48 세 정도이다.

흔히 동물병원이나 주변에 물어보면 개의 나이를 사람과 비교하기 위해 서는 개의 나이에 7을 곱하면 사람나이에 해당한다고들 한다. 그런데 문제는 20년을 산 개의 나이를 사람 나이로 환산하면 140 세가 된다. 드물게 개들은 20년도 살지만 사람이 140세를 사는 경우는 거의 없다.

집에서 키우는 개들의 평균 수명을 사용하여 사람의 나이와 비교하기 위한 공식을 만들어보니 H=4D+20(H는 사람의 나이, D는 개의 나이)를 얻었다. 단, 개의 나이가 3년 이상 된 몸무게가 11kg 미만의 개에게 해당 되는 공식이고 고양이는 개들보다 조금 더 오래 산다고 하여 자료를 찾아 따로 공식을 만들었다.

고양이의 나이를 사람의 나이로 환산하려면 H=4C+15(캐나다에 사는 잡종 고양이를 기준으로 만든 공식으로 H는 사람나이, C는 고양이의 나이)를 이용하여 사람나이로 환산해 볼 수 있겠다. 물론 나이가 3년 이상 된 고양이에 해당되는 공식이다. 위 공식을 이용하여 개의 나이3살은 사람나이 32세에 해당되고 20살을 사람나이로 환산해보면 100세에 해당된다. 고양이나이 3살은 사람나이 27세에 해당되고 20 살은 사람의 나이 95세에 해당되니 고양이가 개들보다 1~2년 정도 더 오래 산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 있는 데이터들을 수학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공식을 만들 수 있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http://www.cktimes.net/board_read.asp?boardCode=math4u&boardNumber=11

수학 교육 전문가
Math4U 원장 김동기
(416)222-2782(이치빨리)

Copyright © Math4U

Real Pro, Big Difference!
Math4U’s goal is to enable students to succeed academically and persona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