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은 절호의 기회다.

방학! 설레는 단어다. 스트레스를 주던 숙제도, 학교 진도도, 시험도 없고 친구들과 실컷 놀 수 있고, 잠을 푹 잘 수도 있고, 평소 내가 하고 싶던 것을 실컷 할 수도 있다. 놀고 싶은 학생뿐만 아니라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에게도 방학은 기회다. 진도와 시험에 쫓기는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부족함을 차근차근 채워 나가는, 그야말로 제대로 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다.

보통 학생들은 두 가지 유형의 방학을 보낸다. 첫 번째 유형은 완벽한 계획, 그리고 폐인이 된 현실. ‘이번 방학에는 이런 공부를 열심히 하고, 저런 책들을 다양하게 읽고, 이런저런 활동들을 열정적으로 해야지!’하고 계획은 완벽했다. 그대로만 지켜졌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러나 일주일만 지나면 대다수 학생들은 어김없이 폐인이 되어간다. 침대에서 일어나는 시간은 점점 늦춰져 늦게 일어나 아점을 먹게 되고 매일 가기로 다짐했던 도서관은 가 본지 오래고, 스마트 폰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재미난 것들에 대해서만 고수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결국 방학이 끝날 때 남는 것은 ‘다음 학기에 제대로 하면 되지 뭐’라는 자기 위안만 남기고 방학을 끝내게 된다.

두번째 유형은 자기에게 맞는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찾아 공부해 그것이 바탕이 되어 다음 학기에 성적 형상은 물론 이를 계기로 인생도 바뀌게 된다. 방학은 학생들에게 양날의 칼과 같다. 방학 동안 그저 허송세월을 보낼 수도 있고, 꼭 필요한 것만 골라서, 부지런하게, 제대로 된 방법으로 공부한다면, 방학은 학기 중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절호의 기회가 되어 줄 것이다.

방학공부법의 핵심은 ‘공부3력 높이기’다. ‘공부3력’이란, 이해력, 암기력, 사고력을 뜻한다. 이것은 공부에 있어서 마치 기초체력과도 같다. 그런데 아무래도 학기 중에는 수업 진도와 시험에 치여,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신경 쓰기가 어렵다. 그러나 시험 성적은 바로 이 능력들에 의해서 좌우된다. 따라서 방학에는 공부3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가장 효율적인 공부가 된다.

공부3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3회독’이다. 과목별로 한 권의 주된 교재를 선택해서, 방학 동안 세 번씩 보는 것이다. 첫 번째에서는 ‘이해’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고, 두 번째에서는 ‘암기’, 마지막으로 세 번째에서는 ‘사고’에 초점을 맞춰 공부한다.

참고로 이 칼럼에서 말하는 방학공부법은 전 학년에 적용이 가능하다.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심지어 대학생까지 모두 적용할 수 있다.

공부의 목표는 성적이 아니다.

진짜 목표는 성실 함이다!

질문을 하나 하겠다. 당신은 이번 방학에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

공부를 못하는 학생들의 대답은 분명 성적 향상일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마음가짐으로는 방학을 부지런하게 보낼 수 없다. 생활은 이내 하염없이 나태해지고 계획은 줄줄 밀려가게 된다.

“성적을 떠나서, 그 누구보다 성실 해지고 싶다. 단 한 번이라도 그렇게 살아 보고 싶다.”

그렇게 마음을 먹고 공부해보자, 모든 것이 달라질것이다. 방학 동안 매일 아침마다 도서관으로 향하게 되고 그렇게 도서관에서 매일 밤 10시까지 버텨보면 방학 동안에 부지런한 삶이 얼마나 짜릿한 쾌감을 주는지를 처음으로 깨닫게 될 것이다. 후회가 남지 않을 만큼 부지런한 방학을 보냈다면 다음 학기에 성적 향상은 저절로 따라올 것이다. 당신은 단순히 성적을 위한 공부를 해서는 안 된다. 성적에 목표를 두면 초조해지기만 할 뿐, 성적을 올리기가 오히려 더 힘들어진다. 설령 공부를 잘하게 된다 하더라도 인성이 부족한 사람이 되고 만다. 인성이 부족한 사람은 명문대를 나오고 사회에서 유명해지더라도 주위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한다. 그럼 공부의 목표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공부란, 성실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다. 아무리 힘든 일이라도,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그게 나에게 맡겨진 일이라면 결국은 해내는 자세와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런 사람은 주위 사람들에게도 단순히 ‘공부 잘하는 사람’이라 불리지 않는다. 그보다는 ‘성실하고 유능한 사람’이라는 말을 더 자주 듣는다. 당신은 어떤 말이 더 듣기 좋은가?

필요한 일을 가장 먼저 하고 그 다음에는 가능한 일을 하라. 그렇게 하면 어느 순간이 되면 불가능한 일도 할 수 있게 된다.  -성 프란체스코-

 

Copyright © Math4U

수학교육 전문가
Math4U 원장 김동기

Real Pro, Big Difference!
Math4U’s goal is to enable students to succeed academically and personally.